Brand Journalism

브랜드저널리즘

2023-02-01

타이어보강재 세계 1위는 아무나 하나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승용차, 화물차, 버스, 가솔린차,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자동차의 종류와 브랜드는 정말 많지만 이들 자의 두 대 중 한 대에는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바로 효성첨단소재에서 만든 타이어보강재가 들어간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전 세계 1위에 빛나는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보강재 사업은 자타공인 세계 1위입니다. 전 세계 승용차 타이어의 절반 정도에는 효성의 타이어보강재가 적용되고 있으니까요. 그뿐만이 아닙니다. 주요 타이어보강재 중 하나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역시 효성이 세계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효성은 어떻게 타이어보강재의 강자가 되었을까요?

타이어보강재는 자동차 타이어 속에 들어가는 섬유(textile)와 강선(steel) 소재의 보강재로 타이어의 주행성을 높이고 안전성과 내구성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966년 효성 그룹의 모태인 동양나이론 설립과 동시에 회사의 성장동력으로 타이어코드를 점 찍은 효성은 안전성이 높은 타이어코드 개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덕분에 2년 후인 1968년 독자적인 기술로 국내 첫 나일론 타이어코드 제작에 성공했습니다.

꾸준한 제품 개발과 생산으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던 효성은 10년 뒤인 1978년에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섬유와 강선, 2종의 타이어코드를 모두 선보이며 타이어코드의 강자로 입지를 단단히 한 효성은 1987년에는 스틸코드와 비드와이어 제작까지 전개하며 주요 타이어보강재를 모두 생산하는 종합 타이어 소재 선도 업체로 발돋움했습니다.





효성 타이어보강재 1위의 숨은 비밀은?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보강재의 일괄생산 공급 체재를 갖춘 세계 최대의 회사랍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마켓 리더로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효성첨단소재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꼼꼼하고 체계적인 제품 생산 공정 및 품질 관리 시스템입니다. 효성의 타이어코드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 방사연사제직열처리 순서로 타이어코드 생산이 꼼꼼하고 체계적인 공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이 각 단계별 품질 관리인데요, 제품 생산 각각의 단계에서 A급 이상의 등급을 받아야 지만 다음 단계 생산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 단계별로 엄격한 품질 관리를 거치고 나야 비로소 고객별로 맞춤형으로 제작한 우수한 품질의 효성 타이어코드가 완성됩니다.

두 번째는 세계 곳곳에 위치한 효성첨단소재 타이어코드 생산공장입니다. 각각의 공장에서 거점 지역별로 시장과 고객의 변화하는 트렌드와 요구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이를 반영한 타이어코드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었기 때문이지요.

특히 효성 베트남 공장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 타이어보강재 주요 제품 모두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타이어코드 생산 설비를 갖춘 타이어보강재 공장입니다.



기술력을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타이어보강재


세 번째는 바로 뛰어난 기술력과 친환경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 생산입니다.

기술력을 강화한 고강도의 타이어코드도 효성이 먼저 생산하고 있는데요, 효성은 자동차의 연비 개선을 위해 소재 경량화와 고강도 특성을 지닌 제품 개발에 더욱 주력하고 있습니다. 화석 연료가 아닌 전기나 수소 등을 주요 동력으로 하는 그린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해 더 강도를 높이고 코드를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고강도 타이어코드를 개발하는 등 환경친화적인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반 타이어코드보다 강도가 10~20% 높고, 코드 두께를 줄여 압연 고무 사용량을 절감한 고강도 섬유 타이어코드를 출시한 효성은 고강도 스틸코드인 UT(Ultra Tensile Strength) 기술 역시 개발 완료했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보강재 역시 효성이 만들면 다릅니다


뿐만 아니라 효성첨단소재는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한 변화에 앞장서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 절감이 가능한 소재를 연구하고 생산 중입니다.

다 쓴 페트병으로 만든 원사를 사용한 고강도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원료로 만든 바이오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그리고 목재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로 제작해 기존의 나일론 타이어코드보다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낮춘 라이오셀 타이어코드 등 다양한 친환경 타이어코드가 효성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효성첨단소재는 강선제품 생산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부산물인 철 스크랩을 수거해 녹여 다시 비드와이어와 스틸코드 등 제품 생산에 활용하는 방법으로, 원재료인 철의 낭비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철의 생산까지 줄여 원료 생산을 위한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고 있습니다.

타이어코드 제조과정의 마지막에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해 주기 위해 케미컬 딥(Chemical Dip) 용액에 타이어코드를 적신 후 열을 가해 제작하는데요, 이 용액 역시 친환경 딥 레시피(Dip Recipe)를 개발해 현재 상용화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믿음직스러운 효성의 타이어보강재로 일상을 소중하게!


자동차의 주행뿐 아니라 안전과도 직결되는 타이어. 일상 속에서 우리를 지켜주는 소중한 타이어의 주요 소재 제작을 아무 손에나 맡길 수는 없습니다. 수십 년의 연구개발로 글로벌 타이어 메이커의 꾸준한 러브콜을 받고 있는 효성첨단소재는 세계 최고의 타이어보강재와 친환경 타이어보강재를 생산하며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도로 위의 동그란 과학인 타이어의 뼈와 근육 역할을 맡고 있는 타이어보강재, 효성첨단소재가 만들면 안심하고 믿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