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Journalism

브랜드저널리즘

2023-01-30

효성티앤에스가 준비하는 IT의 미래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전 지구인의 생활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온라인 구매의 증가 등으로 인한 디지털 거래의 가속화와 화상회의와 재택근무를 비롯한 대면에서 비대면으로의 확대입니다. 몇 년 사이에 부쩍 바뀐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행동 패턴, 그리고 앞으로의 생활방식의 새로운 방향성을 이야기할 때, 효성티앤에스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차세대 금융 솔루션과 리테일 서비스, 그 혁신의 중심에 효성티앤에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 혁신을 이룬 ATM 시장 선두주자 효성티앤에스


효성티앤에스의 ‘TNS’는 ‘Technology and Solution’의 약자로, 금융 자동화를 위한 기술과 솔루션을 뜻합니다. 1979년 효성컴퓨터사업부로 출범한 이후, 40여 년 동안 쌓아 온 하드웨어 노하우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서비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은행을 가지 않아도, 혹은 은행원과 직접 만나지 않고도 손쉽고 간편하게 현금을 입출금 할 수 있는 현금자동입출금기는 현대인의 일상의 편리함을 한 단계 올려놓은 금융자동화기기이지요. 전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고 미국, 한국, 러시아 금융자동화기기(ATM) 시장 1위, 세계 시장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업체가 바로 효성티앤에스입니다. 효성티앤에스는 금융자동화기기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혁신 금융 솔루션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전 세계인의 편리한 금융 서비스 이용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각종 은행 업무를 한 번에!


효성티앤에스의 가장 대표적인 혁신 금융 솔루션은 은행 방문 고객을 위한 비대면 뱅킹 솔루션인 디지털데스크입니다. 효성이 세계 최초로 선보인 디지털데스크는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하며 개인 정보에 대한 높은 보안과 함께 다양한 은행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대면 뱅킹 채널의 역할 수행이 가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증가하는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뱅킹 등으로 은행 지점이 줄어들고 있는 환경에서 행원과의 프라이빗한 1:1 화상 상담을 통해 계좌 개설, 적금, 대출 상담 등 다양한 은행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차세대 지점 혁신 금융 솔루션입니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신뢰를 제공하며 디지털과 오프라인의 장점이 합쳐진 피지털(Phygital) 솔루션으로 디지털 세대에 경험의 혁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IT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어려움 없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단순 업무의 자동화와 효율적인 인력 운용을 통해 지점 방문 고객과 더욱 친숙하고 긴밀하게 소통하고, 개인 맞춤형으로 수익성 높은 상품 가입과 함께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영업 지점을 운영할 수 있어 고객과 은행 모두 윈-윈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지점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의 편리하고 탁월한 지점 방문 경험을 만들어내는 효성티앤에스의 디지털데스크는 은행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금융 솔루션의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금융을 넘어 일상생활에서도 만날 수 있는 혁신적인 미래 솔루션


1979년부터 시스템과 솔루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산업을 영위해 온 효성은 금융 자동화 솔루션 사업을 넘어서 고객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 다양한 리테일 솔루션과 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 사업영역까지 새로운 영역에서의 IT 혁신을 선보이며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미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래의 상점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효성티앤에스가 선보이는 리테일 솔루션은 점주와 고객 모두에게 최고의 편의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AI 냉장고, 무인 주문 키오스크, 무인 계산대, 로봇카페 등 효성의 리테일 솔루션은 점주에게는 효율적인 매장관리를 통한 매출 증대 효과를, 고객들에게는 Seamless한 구매 과정을 통한 기분 좋은 매장 방문 경험을 얻을 수 있죠.





효성이 선보이는 신선 제품 판매 플랫폼인 AI 무인 냉장고는 냉장 쇼케이스 카드리더기에 카드를 인식시키고(Tab)이 열리면 원하는 제품을 가지고 가면 되는 ‘Grab&Go’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입니다. 냉장고에 설치된 AI 카메라(컴퓨터비전)가 자동으로 제품을 인식하여 결제하는 효성티앤에스의 우수한 솔루션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효성티앤에스의 무인 주문 키오스크를 보신 적이 있나요?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 키오스크를 통해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원스톱으로 주문과 결제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스크린을 직접 누르지 않고 에어 터치만으로도 원하는 버튼을 선택할 수 있어 위생적이며, 주문/결제 시 직원과의 대면 접촉을 줄여주기 때문에 매장에서도 운영 인력과 공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셀프 계산대가 있다면 더 이상 계산대에 길게 줄 서서 앞사람의 계산이 끝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바코드만 찍어 간편하게 쓱 계산할 수 있어 매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요. 주문 시 다양한 옵션 선택도 가능해 고객 맞춤 서비스도 제공 가능합니다.

효성티앤에스는 이외에도 앱으로 받은 음료 주문을 로봇이 직접 만들어주는 로봇 카페와 선진화되고 고도화된 매장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POS 솔루션 등을 선보이며 리테일 산업의 IT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효성티앤에스는 기존 ATM, 리테일 사업을 넘어 새로운 분야인 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론칭합니다. NFT 관련 정보나 콘텐츠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NFT portal을 2023년 초에 오픈합니다. 효성티앤에스는 다년간의 ATM 사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제작, 방대한 데이터망의 운영 노하우와 네트워크 관리까지 글로벌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IT의 미래 혁신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였고, NFT를 시작으로 메타버스, 가상화폐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곧 만날 이야기입니다


효성티앤에스가 선사하는 금융과 리테일 분야의 미래 일상 청사진, 어떠신가요? 앞서 말씀드린 모든 서비스는 먼 훗날의 이야기가 아닌, 이미 효성의 솔루션 개발이 완료되어 조만간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금융과 리테일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IT 시스템을 개척 중인 효성티앤에스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들의 일상에 다채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그들과 새로운 영감을 주고받는 글로벌 IT 리더이자 ‘Human Experience Maker’로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미래 IT 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효성티앤에스, 효성티앤에스가 새롭게 선보일 앞으로의 모습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