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Journalism

브랜드저널리즘

2023-02-03

우리 없으면 살기 힘들어요! 작은 칩이 만들어가는 더 크고 편리한 세상

“아침에 일어나 토스터기에 구운 식빵을 커피머신에서 갓 내린 커피 한잔과 함께 먹은 후 기능성 티셔츠를 입고 자동차에 올라 출근을 한다. 퇴근 후엔 정수기에서 물을 따라 마시고 레토르트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은 후 TV를 켜 놓고 스마트폰으로 조카를 위한 장난감 선물을 고른다. 주말에는 헬멧을 쓰고 사이클링을 한바퀴 돌고 온 후 샤워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물로 피로까지 함께 씻어낸다.”


위에 소개된 하루는 오늘도 크게 다를 것 없어 보이는 현대인의 평범한 일상입니다. 혹시 이 글에 숨겨진 비밀을 알아채셨나요? 바로 여기에 언급된 모든 사물에 '칩'이 들어간다는 사실입니다. 네, 바삭바삭 맛있는 먹는 칩 말고 물건을 제조할 때 원료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칩 말입니다.





너무 많이 남발해 사용하면 지구 환경을 위협하지만 일상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재료 플라스틱. 지금처럼 플라스틱 칩이 우리 생활 곳곳에서 쓰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플라스틱이 바로 뛰어난 성능에 환경호르몬도 배출하지 않는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이거나 엔지니어링플라스틱(Engineering Plastic; ENPLA)이기 때문입니다.

폴리프로필렌과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인 나일론, 폴리케톤 등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글로벌 종합화학기업 효성과 함께 어쩌면 그대로 모르고 지나갈 뻔한, 그러나 한 번쯤은 알고 있어야 할 ‘작은 칩이 만들어가는 더 크고 편리한 세상’을 한번 들여다보겠습니다.



플라스틱을 뛰어넘는 플라스틱, 엔지니어링플라스틱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 대해서 잠깐 소개하겠습니다. 금속이나 세라믹 등을 대체해 사용될 수 있는 고성능의 플라스틱을 엔지니어링플라스틱, 혹은 엔프라라고 하는데요. 플라스틱 중에서도 강도와 탄성이 높고 100°C가 넘는 높은 온도에서도 끄떡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은 일반 범용 플라스틱과 달리 고객이 원하는 스펙과 품질에 맞는 제품을 맞춤형으로 제조해 공급하는 방식으로 생산, 판매됩니다. 기계적 강도, 내약품성, 내후성, 내열성, 난연성, 절연성 등이 우수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은 주로 자동차나 전자부품, 가전, 건축 등 공업용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뛰어난 물성과 편리한 가공성에 힘입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2016년 662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7.2% 상승하여 2026년에는 1,32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성에서 선보이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는 효성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폴리케톤과 나일론 칩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효성의 대표 칩 3총사!


효성은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이외에도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는 다양한 플라스틱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는데요, 효성의 칩 대표주자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성에서 선보이는 플라스틱 칩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세계 최초로, 또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한 엔프라 폴리케톤과,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자랑하는 나일론, 그리고 일상에서 굉장히 다양하고 많은 곳에 적용되고 있는 범용 폴리프로필렌 칩이 그 주인공이지요.





1) 폴리프로필렌(PP)

효성화학의 폴리프로필렌(PP) 수지는 효성의 고분자 합성기술과 최첨단 공정기술 및 다양한 촉매 활용기술이 접합된 제품입니다. 헬멧이나 카시트, 가구 등 일상용품 뿐 아니라 자동차 내외장재, 음식 등의 포장재, 기저귀 등에 사용되는 부직포나 의류 등의 섬유, 일회용 주사기와 수액팩을 비롯한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됩니다.

폴리프로필렌은 Hypol 공법과 Unipol 공법으로 만들어 각자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Homo-polymer, Block co-polymer, Random co-polymer 등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범용성 성형제품이 많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특수용도 제품들은 고온내압성, 고강성, 고내충격성, 투명성 등 우수한 기능성을 지녀 다양하고 수준 높은 글로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답니다. 특히,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어 냉·온수용 급수 및 급탕용, 난방용 파이프 재료로 쓰이는 'R200P'는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소재입니다.

또한 효성화학의 폴리프로필렌은 레토르트 필름, 보호 필름 분야에서도 국내에서 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반 제품들 역시 용도에 적합한 우수한 가공특성과 물성을 기초로 하여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답니다. 효성화학은 폴리프로필렌 수지의 주원료인 고순도 프로필렌의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최첨단 프로판 탈수소 공법(Dehydrogenation)을 채택했는데요, 이로써 원료에서 최종 제품인 폴리프로필렌에 이르기까지의 수직 계열화 구축에 성공했습니다.



2) 포케톤

효성화학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포케톤(POKETONE™)은 유해물질이 없고 인체에 무해한 소재로, FDA 인증 및 녹색인증을 취득한 친환경 소재입니다. 내화학성, 고충격성, 내마모성 등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는 포케톤은 대기오염물질인 일산화탄소(CO)와 석유화학 원료인 올레핀(에틸렌, 프로필렌)을 원료로 사용하고 제조 시 이산화탄소(CO2) 발생이 적어 대기 오염을 줄여주는 친환경 엔프라 소재입니다.

포케톤은 자동차 부품, 수도계량기, 정수기 부품, 컨베이어, 완구부품, 의료용 부품, 파이프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꾸준한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필름, 항공기 부품 등 첨단산업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답니다. 특히 어린 아이의 입에 넣어도 될 정도로 안전하고 잘 부러지지 않는 특성 덕분에 완구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독성이 없기 때문에 정수기 등 물과 음식과 관련된 제품에 널리 안심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3) 나일론칩

나일론칩은 일반 산업용으로 널리 쓰이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로 의류를 제조하는 나일론 원사를 만드는데도 사용된답니다. 특히 효성티앤씨는 세계적인 나일론 원사 제조업체로, 50여 년간 축적된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나일론 원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전세계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효성의 나일론칩은 자동차 부품, 전기/전자 관련 기기, 케이블 타이, 각종 필름, 어망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주자인 수소를 저장•운반하는 고압용기의 라이너에 나일론 칩을 가공해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효성티앤씨의 나일론칩을 사용한 탱크라이너는 세계적으로 검증된 품질을 기반으로 국내외 고객사와의 개발 협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특히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플라스틱이 지목되고 있는 상황에서 효성티앤씨는 사용 후 폐기 제품을 수거해 재활용하는 리사이클 제품 및 공법을 개발했습니다, 100% 바다에 버려진 어망을 재사용해 만든 세계 최초의 리사이클 나일론 원사인 '리젠오션 나일론'은 환경친화적이면서도 일반 나일론과 동일한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바다 쓰레기를 줄이면서 기존의 나일론 제작에 들어가는 원재료도 아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친환경 제품입니다.

또한 효성티앤씨는 나일론칩에 대한 전생애주기평가(LCA)를 실시하여 탄소배출량 저감 노력 등을 통해 지구 환경 보호에도 앞장서 나갈 것입니다.





인류 생활에 도움을 주는 고성능의 다양한 칩을 선보이는 효성


한국에서는 효성이 유일하게 고품질의 PP(폴리프로필렌)와 나일론을 함께 판매하는 개발 겸 판매자입니다. 개발과 판매 두 영역을 함께 운영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데요, PP와 나일론은 효성이 제일 잘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효성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폴리케톤 신소재까지 포함되면서, 효성은 그 누구보다 더 많은 종류의 소재를 선보이며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의 플라스틱 전시회인 K 2022에 참가한 효성화학과 효성티앤씨는 효성의 폴리프로필렌과 나일론칩, 폴리케톤을 소개하며 전 세계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는데요, 특히 고객사를 공유하고 칩 판매를 연계하는 등 다방면으로 협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효성은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기술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딱 맞춘 성능과 특성을 갖춘 고품질의 맞춤형 칩을 제공하는 글로벌 칩 리더로 성장해 나가려 합니다. 글로벌 종합화학기업인 효성과 함께하는 플라스틱 소재의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