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Journalism

브랜드저널리즘

2022-11-25

수소의 변신은 무죄, 액화수소로 신재생에너지에 날개를 달자!

블루 마블 지구, 다른 행성과의 한 끗 차이는 바로 ‘물’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는 마치 알록달록한 푸른 구슬 같아 보입니다. 지구 표면의 7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물 덕분인데요, 다른 태양계 행성과 달리 지구에 생명체가 사는 가장 큰 이유도 지구에는 생물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물질인 물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아 숨 쉴 수 있게 도와주는 소중한 물, 그 한 방울 안에는 앞으로의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신재생에너지가 있습니다. 바로 수소(H)입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미래의 청정에너지원 ‘수소’


많은 과학자는 인류가 화석연료를 사용한 이후 이산화탄소와 메탄 등 온실가스의 농도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지구의 기온이 상승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지만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는 작금의 에너지 사용 방식으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기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환경을 보호하는 수소에 전 세계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수소를 연소시켜 얻는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효성이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 걱정 없는 친환경 액화수소 에너지


기존의 화석 연료를 대신할 신재생에너지를 연구하고 개발해 온 효성은 일찍부터 수소 에너지에 주목했습니다. 대부분의 화석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수소는 열량이 석유의 3배나 되어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효성이 차세대 에너지로 점 찍은 수소는 물을 원료로 사용해 저장이나 수송이 편리하고 안전하며, 연소하여도 아주 적은 양의 질소와 물로 변해 환경오염 걱정이 없는 무공해 청정에너지 연료입니다.





효성은 수소 에너지 보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체인 수소를 액체 상태로 만든 액화수소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수소는 영하 253도로 온도를 낮추면 별도의 압축이 필요 없는 액화수소로 변신합니다. 액화수소는 일반 기체 수소보다 부피가 1/800 수준으로 적어 저장 및 운송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원료로 만들었을 때 기체 수소 보다 적은 양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충전 시간 역시 기체 수소보다 짧습니다. 특히 액화수소를 자동차 등에 공급하는 액화수소 충전소는 기체를 사용하는 수소 충전소에 비해 설치 공간이 획기적으로 적어 공간 효율성이 높고 충전소 구축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효율 저전력 펌프를 적용한 액화수소 충전소는 운영비용이 적게 들며 고밀도 액체수소를 제공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은 수소 공급이 가능합니다.



액화수소를 통해 수소에너지 보급을 활성화해 나가는 ‘효성’





효성은 효율적인 액화수소 생산 및 보급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특히 수소경제가 활성화되면 수소 버스와 수소 트럭 등 수소연료전지차와 상용 수소 차량의 보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에 따라 대량의 수소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는 액화수소 공급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액화수소 플랜트의 설립과 가동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효성이 선보일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20여 년간 축적한 가스설비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충전소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이어가는 효성은 세계 최고 수준의 가스 기술 전문 기업인 린데 그룹과 합작으로 효성의 울산 용연공장 내 약 3만m2 부지에 일일 30톤 규모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플랜트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효성은 2023년 5월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가동할 예정이며, 당해 하반기부터 액화수소를 공급해 나간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효성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통해 2025년까지 하루 30톤, 연간 1만 3천 톤의 액화수소가 보급될 예정입니다. 이는 수소차 10만 대에 1년 동안 공급할 수 있는 양입니다. 또한 효성은 액화수소 생산을 확대해 2030년까지 하루 90톤, 연간 3만 9천 톤으로 수소 생산량을 높여갈 계획입니다.



액화수소 충전소 인프라 확대로 수소가 일상에 한 발짝 더 가까이


액화수소 충전소 역시 현재는 거제, 울산, 경산, 광양 4곳에 구축 중이고 액화수소플랜트가 완공되는 시점까지 전국에 30개소의 액화 수소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액화수소충전소는 안전하고 빠른 충전이 가능하며, 우수한 내구성과 심플한 충전설비로 작은 초기 투자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만일의 경우 전국적인 A/S 조직망을 통해 신속한 복구를 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를 향해 나가는 효성의 수소 에너지 로드맵


효성중공업과 효성화학의 축적된 수소 기술과 세계적인 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노하우로 수소에너지 선두 업체로 비상하고 있는 효성은 승용차뿐 아니라 버스와 트럭, 기차, 중장비와 기계차, 항공기, 드론 등 수송용 모빌리티와 선박과 잠수함 등 선박용 모빌리티 시장에 액화수소를 집중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린수소와 블루수소를 생산하며, 생산-저장-운송-공급-사용의 수소 밸류체인을 공고히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류 수소에너지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는 효성의 친환경 수소 에너지 로드맵을 눈여겨 봐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