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Journalism

브랜드저널리즘

2023-06-23

레드카펫, 걸어보실래요? 럭셔리 인테리어 마감재의 이면!




레드 카펫’은 영화제나 시상식에서 셀럽들의 이동로에 배치되어 포토존 역할을 하면서 화려한 행사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원래 붉은색은 유럽에서 권위와 명예를 상징해서 귀족을 대표하는 색이었답니다. 그래서 유럽 왕실에 늘 붉은 카페트가 깔려있었던 것에서 유래하여, 세월이 흐르면서 귀한 사람을 맞이하는 극진한 환영의 표시로 의미가 변하면서 시상식장뿐 아니라 중요한 행사에는 붉은 카페트가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카페트는 이제 럭셔리한 행사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소음을 없애주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더해주면서 사무실뿐 아니라 건물 로비, 현관, 호텔, 전시장, 미술관, 심지어 자동차 내부에서도 우리의 발이 닿는 곳이면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흔한 소재가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 밀접해진 카페트가 사실 엄청난 기술과 노력으로 발전해 온 결과물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그동안 카페트는 계속해서 진화해 오고 있었으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제품으로 탈바꿈하는 중이랍니다. 이런 변화의 뒤에는 1983년부터의 엄청난 역사를 가지고 카페트를 개발, 생산해 오면서 우리의 일상을 편하게 해주고 있는 국내 최대 카페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효성첨단소재의 노력에 있었습니다.


카페트 원사부터 완제품까지 책임지는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카페트 분야에서 원사부터 완제품까지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입니다. 효성의 카페트는 직접 개발, 생산한 BCF(Bulk Continuous Filament) 원사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볼륨감을 살리기 위해 가공된 필라멘트 원사로, 내구성과 복원력이 우수하며, 울사나 아크릴사에 비해 발모나 보푸라기가 나지 않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작업한 이후에도 실의 뭉침 현상의 적어 특히 자동차용과 상업용 카페트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CF 원사는 이러한 품질 측면은 물론, 색감 표현이 선명하여 심미적인 완성도 또한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카페트의 품질은 특히나 원사의 품질이 제품의 품질로 연결되기 때문에, 더 가볍고, 더 튼튼하고 더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해당 조건에 딱 맞는 원사가 바로 효성이 만들어내고 있는 BCF 원사랍니다.


소음은 줄여주는 초경량 자동차용 카페트, 카매트

보통 고급 자동차용 카페트인 카매트에도 효성첨단소재의 BCF 원사가 사용됩니다. 카매트는 플로어 카페트와 보조 매트로 나뉘는데, 그중 플로어 카페트는 자동차 철제 프레임 위에 맞추어 제작되기 때문에 필수 자동차 부품으로 포함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BCF 원사로 만들어진 플로어 카페트는 흡음성과 차음성이 뛰어나 주행 시 소음 개선 효과가 탁월합니다. 이러한 플로어 카페트 위에 덧대어 까는 보조 매트(옵션 매트)는 차내의 소음을 줄여주며, 흙먼지나 습기 등으로 인한 차체의 오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효성의 카매트는 원사 한 올 한 올 가공 처리하여 보풀이 일어나거나 털이 빠지는 현상이 잘 일지 않아 내구성이 좋은 데다, 특히 원사 자체에 흡음 및 차음 기능이 있어 주행 소음뿐 아니라 엔진 소음과 진동 소음 등을 모두 잡아주는 흡음성이 뛰어나고, 청소가 용이해서 청결함을 유지에도 훌륭한 제품입니다. 효성의 카매트는 적은 면적으로도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력과 흡음력뿐 아니라 적절한 신축성 등으로 딱 필요한 만큼 자동차에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경량화가 화두가 되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이미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바이오 패트(Bio-PET) BCF 원사도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PET 자동차용 카페트 제품을 생산을 해내고 있습니다. 현재에서 효성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PET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PET 카매트 시장 확대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자동차 브랜드에서도 친환경 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노력의 일환으로 해양폐기물인 폐어망을 재활용한 카매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어망이나 폐기되는 원사를 이용하고 나일론 및 폴리에스터 재생 Chip, 공정 폐기물과 재생 Chip 공정 폐기물 등을 함께 활용하여 버려지는 소재들을 활용해 낸 재생 BCF 원사로 카매트를 개발하는 등 순환 경제적 친환경 원사 개발에도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효성의 친환경 BCF 원사로 만들어진 카매트는 전기차 및 수소차 등에도 납품되어 친환경 자동차 시장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튼튼한 내구성에 기술력이 더해진 상업용 카페트 

상업용 카페트는 호텔, 웨딩홀, 오피스 빌딩 등 상업시설에 쓰이는 용도의 카페트를 말하는 것으로, 상업용 카페트를 얘기할 때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인 효성의 ‘스완카페트(Swan Carpet)’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스완 카페트’는 효성이 오랜 기간 카페트만을 연구하여 만들어진 제품으로 화학섬유인 PCF원사로 만들어져 청결을 유지하는 데도 천연섬유에 비해 훨씬 장점이 있으며 내구성과 마모성이 좋습니다. 게다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및 미국 CRI(Carpet & Rug Institute) Green Label Plus 같은 국내외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기술력까지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제품입니다. 품질적 우위로 상업용 카페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답니다. 효성은 국내 최초 내오염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한 나일론 사각 중공사를 개발하는 등 지금도 계속해서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카페트는 크게 타일 카페트와 롤 카페트로 나뉘는데, 타일 카페트는 정사각형 조각을 맞춰 바닥에 까는 타일 타입으로 부분 교체를 할 수 있으며 원하는 수량만큼만 깔 수 있다는 장점으로 유지, 관리가 용이한 제품입니다. 두께가 비교적 얇아 의자를 사용하는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롤 카페트는 이음새 없는 타입으로 넓은 면적을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고, 무게감이 있어 견고한 바닥재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호텔, 미술관, 전시장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카페트 시장을 선도하는 효성 

효성첨단소재는 미래 세대를 위해,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해서 카페트의 친환경화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폐PET병과 재생PET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원사를 개발한 효성첨단소재는 최종적으로 100% 리사이클이 가능한 카매트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 가능 경영 위원회를 통해 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의 공개를 통해 기업은 공정 과정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며, 소비자는 보다 가치 있는 소비를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효성의 발전된 기술로 버려지는 소재들을 활용해 친환경 원사를 개발하고, 기업은 이러한 원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는 이렇게 만들어진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에 한걸음 가까워질 것을 믿습니다.